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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드웨이 큰 상영관에서 하는데가 없네요

작성자
박종훈성택
작성일
2020.01.3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2
내용
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미디어를 위한 미디어… “대안 제시 없인 디지털 시대에 도태”,동아일보 솔루션 저널리즘 전파… 美 비영리단체 ‘SJN’ 솔루션 저널리즘 기법으로 작성된 2000여개 기사 각종 자료와 데이터 등이 가득한 SJN 웹사이트 모습 위 사진 . 솔루션 저널리즘의 핵심은 사람들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방식’이 어떠한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SJN 웹사이트 캡처·사진 출처 픽사베이 《 ‘솔루션 저널리즘 solution journalism .’ 최근 미국 미디어 업계에서 각광받는 이론이다. “언론이 사회 문제 고발과 비판에 그치지 말고 이를 해결하는데 기여해야 한다”는 거다. 언론이 권력 감시를 넘어 적극적인 현실 개입을 하라는 취지다. 양극화 등 난제를 다루려면 언론의 역할도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1990년대 말 처음 등장한 이 용어를 대중화한 사람이 있다. 2013년 2월부터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대안 미디어 성격의 비영리단체 ‘솔루션 저널리즘 네트워크 SJN ’를 운영해 온 뉴욕타임스 NYT 객원기자 티나 로젠버그 57 와 캐나다 언론인 겸 저술가 데이비드 본스틴 54 이다.》 u3000 ‘권력 감시보다 사회 문제 해결 우선’을 주창하는 대안 미디어 ‘솔루션 저널리즘 네트워크 SJN ’의 티나 로젠버그 공동대표가 9월 18일 미국 뉴욕 맨해튼 28번가에 있는 SJN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왼쪽 사진 . 도서관 같은 분위기의 SJN 사무실 풍경. 뉴욕 하정민 기자 dew donga.com 둘은 2010년 10월부터 NYT 오피니언 면에 주 1회 칼럼을 쓴다. ‘고치기 Fixes ’란 제목의 이 연재물에서 “솔루션 저널리즘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뜻이 맞는 사람들을 모아 SJN을 설립했다. 현재 SJN에는 전·현직 기자 14명 등 22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SJN은 지난 4년간 NYT 워싱턴포스트 WP BBC 등 대형 언론과 100여 개 미 지역 언론에 솔루션 저널리즘을 설파했다. 교육받은 기자만 4000명이 넘는다. SJN 웹사이트 solutionsjournalism.org 에도 솔루션 저널리즘 기법으로 작성된 2000여 개 기사 각종 자료와 데이터 등이 빼곡하다. SJN을 ‘미디어를 위한 미디어’로 부르는 이유다. 비용은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등 유명 재단과 후원자 기부금으로 충당한다. 9월 18일 미국 뉴욕 맨해튼 28번가에 있는 SJN 사무실에서 솔루션 저널리즘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를 들어봤다. ○ 대안 없는 비판은 ‘사회악’ 기자와 만난 로젠버그 SJN 공동 대표는 30년 경력의 베테랑 언론인. 미 노스웨스턴대에서 커뮤니케이션 학사 석사 학위를 받았다. NYT 등에서 일하며 중남미 동유럽 등 제3세계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그가 ‘공산주의 잔재를 처리하지 않으면 동유럽 각국 개혁이 실패할 수 있다’고 지적한 저서 ‘유령의 땅 The Haunted Land ’은 1996년 퓰리처상 일반 논픽션 부문을 수상했다. 세 아이를 키우며 전업 기자에 한계를 느낀 그는 ‘고치기’ 코너를 도입하면서 객원 기자로 변신했다. 로젠버그 대표가 솔루션 저널리즘에 매료된 건 2000년. 그는 NYT에 ‘말라위 등 아프리카 빈국에 공급되는 에이즈 AIDS 치료약이 너무 비싸 많은 사람이 숨진다. 그 원인은 대형 제약사의 폭리와 이를 눈감은 빌 클린턴 정권’이라는 기사를 쓰려 했다. 그러나 그의 에디터는 “이런 우울한 기사를 7000자나 쓸 수 없다”며 거절했다. 설득할 자료를 찾던 중 브라질 국영 제약회사에서 복제약을 싸게 만들어 공급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그는 “싼값에 에이즈 치료약을 구할 수 있다고 보도했더니 큰 반향이 있었다. 이것이 진짜 언론의 역할이라고 느꼈다”고 했다. 솔루션 저널리즘 네트워크 소개 영상 ○ 문제의 해결 과정과 방식을 탐구 솔루션 저널리즘의 핵심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해결’하고 그 ‘과정과 방식’은 어떠한지를 알리는 데 있다. 비슷한 문제를 남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우리는 왜 못 하는지 어떻게 해결책 도입이 가능한지를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다. 그는 SJN 교육이 기성 언론의 변화를 일으킨 대표 사례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지역 언론 ‘플레인딜러’의 납 페인트 고발 보도를 들었다. 플레인딜러는 2014년 가을 “저소득층 거주지 쿠야호가 카운티의 많은 집들이 1978년부터 사용이 금지된 납 성분 페인트로 칠해졌다. 이것이 지역 어린이들이 겪는 각종 질병의 원인일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른 지역 언론도 비슷한 보도를 내놨지만 별 반향이 없었다. 1년 뒤 플레인딜러 기자들은 솔루션 저널리즘 교육을 받고 완전히 새로운 기사를 약 20차례 내보냈다. ‘과거 뉴욕주 로체스터에서 납 페인트 문제가 터졌을 때 로체스터시와 주민들이 관련자를 엄벌하고 지방정부 법을 바꿔 문제를 해결했다’는 내용이었다. 새로운 기사가 나가자 그동안 이를 무시했던 클리블랜드 정치인들이 달라졌다. 문제를 해결하라는 여론도 거셌다. 결국 시 정부는 주민 공청회를 연 뒤 납 페인트 사용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예산과 인력을 늘렸다. 로젠버그 대표는 “많은 미 지역 언론이 청소년 범죄 교육 보건 등 공공 부문 기사에 솔루션 저널리즘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SJN은 기자 개개인이 아닌 뉴스룸 전체와 부서 단위의 교육을 실시한다”며 “위계질서가 강하고 보수적 조직 문화를 지닌 언론사의 변화는 경영자와 편집국 간부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티나 로젠버그 인터뷰 SJN 공동 대표 인터뷰 ○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고 高 관여 기사 로젠버그 대표에게 “당신도 기성 언론에서 일해 ‘사실 fact 과 객관성 objectivity ’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알지 않느냐. 왜 언론인에게 사회운동가 역할을 주문하느냐”고 물었다. 그는 “부정적 기사는 공권력과 사회에 대한 불신과 무관심을 키운다. 언론이 사회의 부정적 측면만 부각하면서 정작 해결책은 내놓지 않아 이 불신을 부추기고 있다”고 답했다. 소셜미디어 및 포털과의 경쟁 광고 감소 등에 시달리는 기성 언론이 솔루션 저널리즘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하진 않을까. 로젠버그 대표는 “솔루션 저널리즘으로 쓴 기사는 고 高 관여 engagement 상품이라 디지털 시대의 언론이 생존을 위해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언론협회 APA 조사에 따르면 독자들은 솔루션 저널리즘 기법으로 쓴 기사를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읽고 해당 미디어를 재방문하는 비율도 높았다. 그는 “BBC가 솔루션 저널리즘 기법으로 만든 ‘나의 완벽한 나라 My Perfect Country ’ 프로그램은 35세 이하 젊은 시청자의 호응이 높았다”고 했다. 솔루션 저널리즘이 자칫 소 小 영웅주의나 단기 해결책만 도출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는 “문제를 해결할 일말의 계기라도 마련할 수 있다면 그것부터 보도하고 또 실패 사례에서도 배울 게 있다는 점을 중시한다”고 답했다. 훌륭한 해결책을 제시했더라도 그 이후까지 항상 완벽한 건 아니다. 로젠버그 대표는 “과거 해결책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아니라면 왜 그런지를 추적하는 것 또한 우리의 일”이라며 “솔루션 저널리즘은 영미권 언론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다른 나라 언론도 이를 활용하길 바란다.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한국을 찾겠다”고 말했다. u3000 뉴욕 하정민 기자 dew donga.com u3000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모바일 바둑이 환전20171201,경제,데일리안,인사보성그룹 2018 정기 임원인사 실시,보성그룹은 1일 2018년 임원 인사 를 발표했다. 보성그룹은 압구정 한양아파트와 주택 브랜드 ‘한양수자인’으로 널리 알려진 건설사 ㈜한양과 종합 부동산개발 회사인 보성산업㈜ 등이 있다. 그룹 관계자는 급변하는 건설 환경에 대비하는 내실경영과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에너지사업 스마트 시티를 표방하는 기업도시의 핵심역량 강화를 기초로 한 인사 라고 말했다.골목게임20171201,경제,매일경제,따끈한 도시락처럼 사회공헌 활동 따스하게 펼치는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올해는 유난히도 프랜차이즈 업계에 악재가 많았다. 가파른 양적 성장에 치중한 나머지 질적 성숙을 도외시 해 온 업계의 잘못된 관행이 한꺼번에 터지면서 프랜차이즈 산업계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따가울 정도로 매서웠다. 물론 일부 억울한 측면도 있다. 몇몇 기업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도 당한다는 하소연을 하는 건전한 프랜차이즈 본사도 많다. 그러나 이제 우리 사회는 모든 일이 그렇듯이 공동책임을 져야 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누구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이다. 또한 정말 억울한 일인지도 그 동안의 전철을 되돌아 보면서 냉철히 자문해봐야 한다. 가맹점과 협력업체에 부당한 짐을 떠넘기진 않았는지 소비자에겐 얼마나 충실히 서비스 했는지 내가 여기까지 오는데 과연 내 돈은 얼마나 투자했고 성과를 브랜드 공동체 및 사회와 얼마나 나누었는지. 아마 대부분 자신 있게 대답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제 방법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해 업계 스스로 극복하고 해결하는 것밖에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착한 기업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대중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생활밀착형 사업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중산층과 서민들의 요구를 되도록이면 들어주는 서비스를 펼치는 것이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지름길이다. 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대부분 영세 자영업자를 가맹점으로 모집한다. 이들은 절체절명의 생계형 창업자들이다. 창업 실패만은 반드시 막아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 혹시라도 그들에게서 과도한 이익을 챙기겠다는 생각은 추호도 가져서는 안 된다. 점포의 매출부진을 경기불황 탓으로 돌려서도 안 된다.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어 가맹점을 활성화시켜야만 착한 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도 어수선한 지금 이러한 착한 기업의 표본이 되는 프랜차이즈가 있어 업계와 소비자의 이목을 끈다. 즉석 도시락 전문점 한솥도시락이 그 주인공이다. 특히 한솥의 사회공헌 활동이 주목 받는 이유는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닌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진정성 때문이다. 해가 갈수록 사회공헌 활동의 빈도가 늘고 강도가 세지고 있다. 그 종류도 다양한데 장애인 노약자 장학금 사랑의 밥차 김장나눔 행사 굿네이버스 기부 각종 행사 등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단체와 개인에게 달려가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시 주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되는 어울림’ 행사에도 도시락을 기부하기도 했다. 서울시가 보다 나은 함께 사는 세상을 구현하는 데 노력하는 것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다. 한솥 관계자는 “올해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적으로 실시해 총 20여 건에 기부금액만 4억 원에 이른다”며 “한솥은 단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역과 국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 해 경영목표 중 가장 중요한 것을 사회공헌 활동으로 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고 해서 고객에게 소홀히 한다면 그 사회공헌 활동의 의미가 반감될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기업의 존재 이유는 무엇보다 품질 좋고 값도 싼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솥도시락은 바로 이러한 기업의 본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다. 매월 신 메뉴를 출시하고 있고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고객들은 매번 똑 같은 메뉴에 질리지 않고 가성비 높고 맛있고 건강한 신 메뉴를 매월 즐길 수 있어 특히 단골 고객이 많은 편이다. 가맹점 역시 본사에서 기획하는 매출증대 이벤트 참여로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매년 점포매출이 증가하는 가장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투자금 대비 월평균 수익률은 5%선이다. 이런 이유로 창업시장에서는 ‘한솥도시락 창업은 과학적인 창업’이라는 말이 인구에 회자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이팅 라운지 eating lounge ’ 점포가 확산되면서 점포 수익이 크게 올라 한솥도시락 창업이 중산층 고소득 아이템으로도 주목 받기 시작했다. 난세에 영웅이 나타난다고 했던가. 한솥도시락은 올해 문제가 됐던 국내 프랜차이즈의 모순을 대부분 제거하고 있는 브랜드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나아갈 미래 방향성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점을 눈 여겨 봐야 한다. 단순히 본사가 ‘갑질’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고 해서 지금의 모순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의 견해다. 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사는 상생방안을 도출해내야 하는 것이다. 업계가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 연착륙을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한솥도시락은 바로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필수품목의 물류비용을 대폭 낮추고 로열티 위주로 가야 한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동될지 의문이다. 한솥도시락처럼 로열티와 본사 물류마진을 적당한 선에서 책정하는 것이 오히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실정에 맞는 대책이 될 수 있다. 특히 한솥도시락은 본사가 공급하는 동일 품목의 동일 품질보다 더 저렴하게 가맹점이 공급받을 수 있다면 그것을 본사에 추천해달라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이와 같은 가맹점 관리로 한솥도시락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가맹점과의 분쟁이 없었다. 24년된 장수 브랜드로서 가맹점이 700여 개나 되는데도 가맹점과의 분쟁이 없었다는 사실은 본사가 얼마나 가맹점과의 상생전략에 신경 쓰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한솥 이영덕 회장은 “1993년 창업할 때부터 지금까지 소비자 가맹점 협력업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마음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며 “최근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바이블이라는 주변의 격려와 시선이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 한솥도시락이 걸어온 길이 결국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꿋꿋하게 초심을 잃지 않고 걸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올해도 예외 없이 찾아오는 연말연시에 우리 사회의 약자들이 좀 더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사회적 공헌 활동에 많은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원탁어부게임20171206,IT과학,서울경제,현대아이비티 서방형 개량신약 원천기술 개발,스테로이드 점안제·피부외용제 등 약효 지속시간 4배 ↑…투여횟수↓ 서울경제 현대아이비티 048410 가 스테로이드 점안제·피부외용제 등의 약효 지속시간을 4배 이상 늘릴 수 있는 나노 약물전달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발표했다. 이 기술은 염증완화 효과가 좋은 스테로이드나 항생제 약물이 서서히 방출 徐放·서방 되도록 함으로써 약물 사용량·부작용·투여횟수는 줄이고 사용자의 편의성은 높여주는 개량신약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다. 현대아이비티는 이 기술을 알레르기성·염증성 눈 질환 치료에 쓰이는 점안제 형태의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인 덱사메타손에 적용한 결과 하루 한 번만 눈에 넣어주면 24시간 약효가 지속됨을 확인했다. 약물이 서서히 방출돼 하루 점안횟수를 1회로 줄였는데도 염증감소 효과가 8배 개선됐다. 약효는 점안 후 최대 72시간까지 유지됐다. 회사 측은 지난 2016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서울대·한양대·서울대병원 등과 함께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 방지를 위한 나노약물 전달시스템 제품화 기술개발’을 추진해왔다. 4년 간 정부지원금 30억원을 포함해 총 41억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되는 프로젝트다. 오상기 대표는 “피부치료제 등 피부외용제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상용화 수준의 나노 약물전달 기술 개발로 항생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의 사용량과 치료시간을 줄이는 개량신약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바닐라게임

진주만 같은거 같은데 큰데서 할줄 알고 예매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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